logo-web
바로가기
 

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

Q.

[AICPA] 빅 4 Accounting Firms Vs 일반 CPA Firms

A.

회계분야 종사자라면 빅 4에서 근무를 하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삼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과연 빅4에서 근무를 하는 것이 회계분야에서 성취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이자 선택일까요? 빅 4 Accounting와 지역 CPA Firms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는 근무처를 찾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입니다.

Big 4 Accounting Pros

1. Excellent Exposure
빅 4에서 근무하면서 취할 수 있는 가장 긍정적인 부분은 바로 1년차 때 접할 수 있는 고객들의 breadth와 quality가 지역 CPA Firms들과 비할 바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에서 회사 선배들에게 도움을 받으며 고급인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계속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업종의 기업회계업무에 체계적으로 노출되면서 자신에게 맞는 전문분야를 쉽게 찾아 자신의 가치를 특화시킬 수 있습니다.

2. Good In-House Training
회사 자체교육을 통한 인재육성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잘 짜여져 있기 때문에, 특별한 업무에 노출이 되지 않을 경우에도 자기계발의 기회가 충분히 주어집니다. 회계전문사가 되기 위한 무료레슨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라이센스를 유지하기 위한 CPE 이수도 굉장히 쉬워집니다.

3. Best Way To Get Your CPA Title
빅 4에서 근무를 하면서 수행하는 업무들은 CPA 시험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실무를 통해서 AUD / REG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이 축적되므로 CPA 시험대비는 물론 물론 라이센스 취득을 위한 경력요건 충족 또한 굉장히 용이합니다.

4. Opens Many Doors For Your Future Career
빅 4에서의 근무경험은 금융/회계분야에서 독보적인 커리어가 구축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빅 4에서의 근무경력이 포함된 여러분의 이력서를 받아든 고용주들은 틀림없이 여러분께 높은 연봉과 높은 잡포지션을 제시하며 적극적인 구애를 할 것입니다.

Big 4 Accounting Cons

1. High Pressure With Lots Of Work
빅 4는 사실상 각 산업분야의 초일류 회사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량고객사들의 요구와 기대는 항상 최고수준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빅 4에서 근무를 한다는 것은 굉장히 높은 수준의 업무강도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고, 그 결과물 또한 일반 회계펌들과 비교해 월등하고 우수해야 한다는 압박을 계속 받게 됩니다.

2. Up Or Out
여유로운 삶을 영위하는 것이 최종목표인 사람들에게 빅 4는 절대 좋은 평생직장이 아닙니다. 승진을 하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을 뚫어내야 하고, 성공적으로 승진을 한 사람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더 큰 업무강도와 더 큰 스트레스입니다. 빅4에서 훌륭한 커리어를 쌓아나가던 많은 사람들이 결국 회사를 떠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3. Feeling Lost At A Large Firm
빅 4포가 회계분야에서는 최고의 기업들입니다. 하지만 빅 4에서 근무하며 접하는 우량고객사들의 기업규모와 매출을 보며 상대적 박탈감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우량고객사들의 회계파트에서 근무하는 회계종사자들의 근로조건을 접하게 되면 상실감으로까지 이어집니다.

Regional Account Firms Pros

1. Close-Knit Group
지역 CPA Firms은 규모가 비교적 작은 경우가 많아서 협력업체 파트너들과의 관계가 굉장히 긴밀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협력업체의 audit team도 작은 경우가 많아서 파트너들과의 직접적인 업무협조 요청도 가능합니다. 파트너들과의 직접컨택 기회는 빅4의 경우 슈퍼바이저가 시니어이자 매니저로서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조율하기 때문에 쉽게 접할 수 없는 기회입니다.

2. Steeper Learning Curve
체계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갖춰진 경우가 많지 않아서, 직접 몸으로 부닺치며 일을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효율은 떨어지지만 고객친화적인 입장에서 좀 더 좋은 컨설팅이 나올 가능성이 커지고, 성취해낸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와 쾌감 역시 더 큰 경우가 많습니다.

3. Less Pressure
대부분의 고객이 개인고객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가지(일의 복잡성, 업무강도, 업무량, 데드라인 등등)로 여유가 있습니다. 특히 업무강도가 작기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적어지고 자연스럽게 여가시간이 많아져서 삶의 질을 높히는데 유리합니다.

Regional Account Firms Cons

1. Less Exposure
다양한 업종의 기업회계업무에 노출될 가능성이 적어지기 때문에,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다지기에 항상 한계가 있습니다. 별로 접할 기회가 없었던 업종의 회사가 일을 의뢰해왔을 때 대처능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2. More Politics?
자신의 업무결과물과 프로모션이 파트너들에 의해 판단되고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서, 성과에 대한 판단이 주관적이고 편파적일 가능성이 큽니다. 실무능력이나 업무결과물이 아닌 파트너와의 인간관계 등에 의해 자신의 회계전문가로서의 입지가 결정되버릴 소지가 다분합니다.

3. Less Pay
당연한 얘기지만 같은 연차일 경우 빅 4의 직원들의 연봉보다 적게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What Do People Think?

개개인이 가진 삶의 철학과 성취하고자 하는 최종목표가 저마다 다르므로 어떤 회사를 고르는 것이 최선인가에 대한 정답이 있을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선배들은 자신들이 걸어왔던 길을 되돌아본 후 후배들에게 다음과 같은 조언을 많이 해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 지역 CPA Firms에서 일을 시작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가 과연 회계업무와 잘 매칭되는지에 대한 판단기간을 가지고, 확신이 생기면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자신의 회계경력과 명성을 높히는데 주력
2. 높아진 회계경력과 명성을 바탕으로 빅4에 경력직으로 입사를 한 후 본격적으로 고급커리어 축적
3. 빅 4에서 축적된 고급커리어를 바탕으로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지역 CPA Firms으로 이직을 해 여유로운 삶을 영위

성공이라는 단어는 하나지만 성공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삶이라는 것이 도대체 어떻게 살아온 삶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본인이 나름대로의 확신과 함께 명쾌한 답을 내놓을 수 있다면, 진로결정과 구직활동을 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많은 고민들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입니다. 빅 4에 입사하고 싶지만 여러 현실적인 여건때문에 빅 4 근무기회를 갖지 못해 실망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많은 분들을 위해, 지역 CPA Firms에서 커리어를 시작한 두 분의 인터뷰 전문을 옮기는 것으로 글을 마칩니다.

“Yes I think it is better to start out with a smaller firm than a larger one simply because you will get a better chance to get to know your co-workers better and nothing will be a rush. You will also get to learn more about the career you chose with the one on one rather than being thrown out in a sea of sharks.

I know because I have work[ed] for a small company with at least five other people working under me . It was better for us because we got to know each other and what was expected of each one of us without all the drama.”

– Pearlene

“Joining a small firm always helps in gaining more experience faster. In the larger firms, the work is distributed into smaller chunks between more number of employees and so you get to gain experience in just one small area.

In smaller firms since they do not have the luxury of a large pool of employees more work is distributed to small number of employees. So the breadth of learning is quite high. Survival in the initial days will seem to be difficult but over a period of time, you get to learn more and handle stuff yourself.

One good way to cope up with difficult situations is to ask someone to mentor you (not train but mentor) so that you can go to them and talk about the problems you faced. They can in turn give you valuable advice in terms of managing such issues.

Another way is to network with as many seniors as possible and try to learn without eating into too much of their time. And once you gain experience, you will be surprised at how well you will be able to guide freshers..”

– JD